“학생들 다 다른데… 똑같은 시험으로 구분해도 되나요”

“학생들 다 다른데… 똑같은 시험으로 구분해도 되나요”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6-03 00:36
수정 2015-06-03 01: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포겔젱거 독일 괴팅겐통합학교장

“학교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서울시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정보원의 초청으로 2일 강연한 볼프강 포겔젱거(63) 독일 괴팅겐통합학교장이 한국의 교사들에게 던진 질문이다. 특수목적고나 자율형사립고 등 서열화에서 낙오된 일반고를 겨냥한 질문이기도 했다. 그는 이에 대한 답으로 ‘소통’을 제시했다.

이미지 확대
볼프강 포겔젱거 독일 괴팅겐통합학교장
볼프강 포겔젱거 독일 괴팅겐통합학교장
괴팅겐통합학교는 5년제 직업학교인 ‘하우프트슐레’, 6년제 실업학교인 ‘레알슐레’, 인문계 교육과정인 ‘김나지움’으로 나뉜 독일 중등교육 학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9년제 대안학교다. 처음 입학한 4년 동안 시험이 없고 방과후수업도 없다. 6년 동안 유급도 없다. 2010년 ‘독일의 건강한 학교’에 선정된 데 이어 2011년에는 ‘모든 분야 최고의 학교’로 선정됐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지난 5년 동안 무려 2000여명이 이 학교를 방문해 과정을 배워갔다.

특히 세 과정의 학생들이 함께 받는 ‘책상그룹’ 수업은 이 학교의 트레이드마크다. 남자 3명, 여자 3명 모두 6명의 학생이 하나의 책상에서 역할을 맡아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예컨대 영어 수업의 경우 가족들이 의논해 피자를 배달하는 상황을 설정하고 엄마, 아빠, 아이 등 각자 역할을 맡아 역할극으로 배운다. 포겔젱거 교장은 “처음엔 미숙한 학생도 서로 배우면서 점차 나아진다”며 “공동으로 작업하고 공동으로 책임지고 소통하면서 학생들은 점차 성장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수업 방식에 대해 “모든 학생은 저마다 특성이 있고 능력도 다른데 획일적인 시험으로 이를 구분하는 게 옳은 일이냐”며 “앞으로 한국도 아이들을 지적·문화적 배경, 능력과 장애에 따라 구분한 학교 구조는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국의 일반고도 학생들 간의 소통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고광민 서울시의원 “생활체육은 지역 주민 건강 증진 위한 투자”

서울시의회 고광민 의원(국민의힘, 서초3)은 지난 19일 동덕여중·고 체육관에서 열린 ‘2025년 7월 배우리클럽 월례대회’에 참석해 주민들과 배드민턴 경기를 함께하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동호회 회원 60여 명이 참가해 경기를 치르며 화합을 다졌다. 평소 지역 동호회 활동을 통해 주민들과 꾸준히 소통해온 고 의원은 이날 대회에서 체육관 시설 개선 등 생활체육 환경 조성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동호회 회원들로부터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고 의원은 “주민들과 함께 땀 흘리며 운동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도 이런 자리를 통해 주민들과 가까이 소통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고 의원은 “주민 건강을 지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가 생활체육 참여 확대”라며 “의료복지 정책만큼이나 생활체육 환경을 개선하고 참여기회를 넓히는 것이 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다. 고 의원은 “동덕여중·고를 비롯해 관내 학교 체육관 시설 개선을 통해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에도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thumbnail - 고광민 서울시의원 “생활체육은 지역 주민 건강 증진 위한 투자”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6-03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