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세금은 1조4천억원만 든다…각서 쓸 수도”

국토부 “세금은 1조4천억원만 든다…각서 쓸 수도”

입력 2015-11-19 09:36
수정 2015-11-19 09: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정부, 서울∼세종고속도로 용지비만 부담…건설비는 전액 민자”토지 보상은 빨라야 내년 말 착공 단계서 실시”

정부는 19일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경기도 구리시에서 시작해 서울시 강동구, 경기도 하남·성남·광주·용인·안성시·충남 천안시를 거쳐 세종시까지 129㎞를 6차로로 연결한다.

사업비는 총 6조7천억원이며 이 가운데 용지비 1조4천억원만 정부가 부담하고 건설비 5조3천억원은 전액 민자로 조달된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세종고속도로가 완공되면 두 도시 사이 통행시간이 평일 108분, 주말 129분에서 74분으로 줄어 수도권과 세종, 충남 간 연계가 강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은 김일평 국토부 도로국장과 일문일답.

-- 사업비 6조7천억원은 2009년에 발표된 예타를 바탕으로 추산한 것으로 그간 물가상승과 땅값 상승에 따른 토지보상비 증가 등을 고려하면 사업비가 10조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

▲ 사업비는 설계에 들어가면 달라질 수도 있지만 작년도 가격으로 이미 환산한 것이다. 이번 사업에는 올해 초 도입된 손익공유형(BTO-a) 민자사업 방식이 적용된다. 과거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없이 리스크를 사업자가 전적으로 져서 조달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 손익공유형은 손실과 이익을 정부가 분담해 리스크를 덜어 조달금리를 낮출 수 있다.

-- 작년부터 노선도가 나돌면서 땅값이 올랐을 텐데 용지비로 1조4천억원이면 되나.

▲ 용지비는 작년 기준으로 보정했다. 노선도 때문에 땅값이 올랐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도권 남부는 (서울∼세종고속도로가 아니라) 신도시라든가 그런 것 때문에 올랐다.

-- 정부가 용지비 외 사업비를 부담할 가능성은 없나.

▲ (정부는 용지비만 부담한다고) 각서 쓴다. 용지비를 정부가 부담하는 것은 모든 민자고속도로 사업에서 똑같이 했다. 정부가 나중에 소유권을 가져가기 때문이다. 서울∼세종고속도로와 관련해 내년에는 예산이 필요없다. 용지비는 2017년부터 투입된다.

-- 서울∼세종고속도로를 민자사업으로 건설하면 경부·중부고속도로보다 통행료가 비쌀 것으로 보이는데.

▲ 통행료는 국토부도 가장 많이 검토한 부분이다. 현재 운영되는 민자고속도로 10곳을 보면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곳보다 1.8배 가량 통행료가 비싼 것이 사실이다. 다만 최근 협상하는 민자고속도로는 (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와 비교해) 통행료가 1.24∼1.25배 정도이고 서울∼세종고속도로에는 손익공유형 민자사업 방식이 적용되는 데다가 교통수요도 확보된 노선이다. 금융시장 여건도 달라졌다. 차입금 이자율 6∼10%에서 최근 4%대로 떨어져 통행료는 1.24배보다 낮은 쪽이 될 것으로 본다.

-- 앞으로 토지보상절차는 어떻게 되나

▲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아직 타당성 조사만 된 것이다. 기본·실지설계를 거쳐서 빨라야 내년 말 착공 단계에서야 정확한 노선이 나온다. (처음부터) 민자사업으로 하는 구간(안성∼세종)은 더 오래 걸린다. 실제 착공 시점에서 경계를 정해서 토지보상을 하게 된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구의2동 79번지 일대 모아타운, 주민과 함께 실현해 나갈 것”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최근 구의2동 79번지 일대 모아타운 사업과 관련된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설명회는 지난 17일 구의2동 주민센터 5층 대강당에서 (가칭) ‘구의2동 1구역 모아타운 추진준비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됐으며, 저층 노후주택과 다세대 주택, 경사지 등 열악한 주거환경이 밀집한 해당 지역의 개선 필요성과 사업의 기본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박 의원은 “구의2동은 오랜 기간 주차난, 경사지 문제, 기반시설 부족 등으로 생활 불편이 누적된 지역”이라며 “모아타운은 주민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중요한 기회이므로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도 주민 한 분 한 분의 의견이 소중하다”라며 “오늘 같은 설명회를 통해 주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공감대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계획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도 주민 주도의 도시 재생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thumbnail - 박성연 서울시의원 “구의2동 79번지 일대 모아타운, 주민과 함께 실현해 나갈 것”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