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국서 순국 추념식

오늘 전국서 순국 추념식

입력 2010-03-26 00:00
수정 2010-03-26 07:4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청 광장서 중앙행사…전국·해외서도 행사 잇따라

 조선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안중근 의사 순국 100주년 중앙추념식이 26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광장에서 거행된다.

 안 의사가 추구했던 동양평화사상을 통해 세계평화를 기원하고자 ‘겨레의 등불,평화의 횃불’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추념식에는 정운찬 국무총리 등 정부 주요인사와 안 의사 유족,광복회원,시민 등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헌화 및 분향,안 의사 약전낭독,추모공연,추념사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추념식 직후에는 정 총리가 평화의 횃불을 점화하면 정부 주요인사와 한.중.일 시민,청소년 등 행사 참가자들이 서울시청 광장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1㎞ 구간에서 평화대행진을 한다.

 평화대행진은 대형 태극기 뒤로 13명이 평화 횃불을 들고 행진하며 그 뒤를 50명의 취타대와 100명이 든 추모기,놀이패,60명의 군악대가 뒤따른다.행진과 함께 태권무,비보이 공연도 마련된다.

 같은 시각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등은 안 의사의 허묘가 있는 효창공원에서 추모제를 갖고 안 의사의 큰 뜻을 기릴 예정이다.

 또 배화여고 등 서울시내 10여 개 학교에서는 1만여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안 의사 공적과 헌시 낭독,안 의사께 바치는 글,손도장 찍기 행사 등이 펼쳐진다.

 전국 각지는 물론 해외에서도 추모 행사가 잇따라 열린다.

 경기도 안성시 미리내성지 내 실버타운인 유무상통 마을에서는 안 의사 동상 제막식이 개최되며,파주출판도시에서는 안 의사의 아명을 딴 응칠교 다리밟기 행사가 열린다.부천 중동신도시 안중근 공원에서는 음악회와 함께 추념식이 개최된다.

☞ [사진] 안중근 의사, 그 분은 가셨지만…

 전남 함평 상해임시정부청사 복원터에서는 동상건립 행사가 진행되며,특수임무대한민국 부산지부는 부산역 광장에서 안 의사 알리기 캠페인과 독립유공자 사진전을 개최한다.부산 을숙도 초등학교에서는 초등학생 1천여명이 안 의사에게 바치는 글짓기 대회가 열리고 지하철역 등에서도 각종 행사가 진행된다.

 미국 뉴욕에서도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광복회,흥사단 뉴욕지회 공동주관으로 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념식과 유묵전시회,기념강연회 등이 개최될 예정이다.

 광복회와 독립기념관 등은 특집다큐멘터리 제작과 창극 ‘불멸의 영웅 안중근’ 순회공연,국제학술회의,의거 현장 재현 전시 등 다양한 행사를 열어 안 의사 순국 100년 추모분위기를 이어갈 계획이다.

 보훈처는 홈페이지(www.mpva.go.kr)에 온라인 추모마당을 개설해 사이버 헌화 및 분향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18일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19층)에서 개최된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번 포럼은 서울연구원이 주최하고, ‘신정부의 ESG 정책 기조와 서울시 ESG 경영 추진방향’을 주제로 ESG 경영 선도 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산·학·연·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울시 ESG 경영의 방향성과 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포럼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서울연구원 오균 원장, 서울시 120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 지속가능경영학회 김영배 회장, ESG 콜로키움 김영림 의원대표(동작구의원), 서울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과 장태용 행정자치위원장, 용산구의회 이미재·김송환 의원, 종로구의회 김하영 의원, 강동구의회 강유진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서강대학교 송민섭 교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한국ESG평가원 손종원 대표, 국제사이버대학교 김수정 교수, 공기관 및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축사에서 “기후위기와 사회적 불평등 문제가 심화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