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정당보다 인물

총선, 정당보다 인물

입력 2016-08-29 22:32
수정 2016-08-30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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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선거공보물 분석… 후보 이름 14번 나올 때 당명은 6번뿐

지난 4월 13일에 치러진 20대 총선에서 후보들이 정당 및 정책보다 자신의 이름을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천 잡음으로 정당에 대한 불신이 커진 데 따른 선택으로 분석된다.

●공천파동으로 불신 커 당명은 숨기고

29일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 학술지 ‘한국정치연구’ 최근 호에 이정희 이화여대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선거 공보물에서 후보자 이름은 평균 14회, 정당 이름은 평균 6회 등장했다. 연구팀이 선거관리위원회 선거정보 포털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제외한 253개 선거구의 모든 선거공보 933개를 수집해 분석한 결과다.

공천 잡음으로 정당에 대한 불신이 커지자 후보자들은 정당명보다 자신의 이름을 강조하는 방식을 택했다. 인물·정책·매체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도 90%가 넘는 후보자들이 선거공보에서 주로 인물이나 추상적인 가치를 강조했다. 새로운 변화, 물갈이, 더 나은 사회 구현 등 추상적인 문구를 내세운 후보자가 약 46%, 인물을 강조한 후보자가 약 45%였다. 반면 정책을 강조한 경우는 7%에 불과했다. 정책 대결이 사실상 없었다는 의미다. 이 교수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책을 강조하는 후보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은 여전히 정책 선거가 자리잡지 못한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보다 연예인과의 친분 강조 많아

공보물에서 대통령과 친분을 강조한 비율은 11.3%, 당 대표 및 선거대책위원장은 21.8%였다. 연예인 등 유명인(28.1%)이나 일반시민(83.1%)과 친분을 강조한 경우가 훨씬 많았다.

선거공보에 이름을 자주 언급하면 득표율에 긍정적이었지만 당명을 자주 거론하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책 중에는 정권심판이나 정치개혁보다 교통정책이나 교육정책 등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한 편이 득표에 도움이 됐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08-3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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