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현대모비스

[창조경제의 첨병은 기업이다] 현대모비스

입력 2013-07-18 00:00
수정 2013-07-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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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기술 융합한 창조경영

현대모비스는 기존 기계 시스템 중심이었던 자동차부품산업을 고부가가치 첨단 기술 중심으로 변화시키며 체질을 개선한 데 이어 이를 해외 수출 확대로 이어 가고 있다. 산업과 기술 간 융·복합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강화하려는 창조경영의 일환이다.

경기 용인시 현대모비스 마북기술연구소 전자시험동에서 연구원들이 제품 개발을 위해 논의하면서 개선점을 찾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경기 용인시 현대모비스 마북기술연구소 전자시험동에서 연구원들이 제품 개발을 위해 논의하면서 개선점을 찾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미래형 자동차 개발 속도에 맞춰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R&D)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자동차의 핵심 부품에 대한 독자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고, 향후 전개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응할 수 있는 핵심 부품 기술도 선점해 나갈 전략이다.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해외 R&D 체계 구축에도 열심이다. 현재 유럽, 중국, 북미, 인도 등에 운영 중인 R&D센터를 적극 활용해 해당 지역별로 특화한 전략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세계 각국의 안전과 환경에 관한 규제 강화에 발맞춘 친환경·멀티 제품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부품 경쟁력 제고는 회사의 글로벌 위상 강화로도 이어졌다. 글로벌 자동차 전문 매체인 오토모티브뉴스가 해마다 발표하는 전 세계 자동차부품업계 글로벌 톱 100 순위에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8위에 오르며 3년 연속으로 10위권에 들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전체 매출의 10% 수준인 해외 완성차 메이커로의 수출 비중도 2020년까지 20%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로써 ‘2020년 글로벌 부품업계 톱 5’라는 회사 비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계획이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7-18 5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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