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찌가 흑인의 얼굴을 조롱하는 것처럼 보이는 디자인을 선보였다가 사과와 함께 문제가 된 의상의 판매를 중단했다.
7일(현지시간) 타임 등 외신에 따르면 구찌는 트위터 등을 통해 “방한 목적의 울 점퍼(스웨터)로 문제를 일으킨 것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면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해당 제품을 즉시 수거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직 전반에 걸쳐 다양성을 높이고, 이번 사건을 큰 배움의 기회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문제의 의상은 검은색 터틀넥 스웨터로, 얼굴의 절반을 덮은 부분 중 입 주변을 잘라내고 커다란 입술 모양을 그려 넣었다.
그러나 이러한 디자인은 검은 피부에 커다란 입술로 그려진 ‘흑인의 얼굴’ 모습으로 인종차별적인 이미지로 받아들여진다.
앞서 구찌가 이 의상을 내놨을 때 소셜미디어 등에서는 “정말 구찌가 이걸 판매하는 게 맞냐”는 등 눈을 의심케 한다는 반응이 잇따랐다.
구찌의 사과 뒤에도 한 누리꾼은 “애초에 그들이 더 많은 흑인을 고용하고 이들이 회사 내 각 직급에서 활약해 제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었다면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구찌 같은 명품 브랜드가 모욕적인 옷을 만들고선 곧바로 사과하고 몰랐다고 하는 게 말이 되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지난해 또 다른 명품 브랜드 프라다(Prada)는 미국 뉴욕 맨해튼 매장에 ‘프라다말리아’(Pradamalia)라는 액세서리 캐릭터를 선보였다가 흑인 비하 논란이 일자 해당 제품을 치웠다.

흑인 비하 논란을 불러 매장에서 치운 프라다의 캐릭터 열쇠고리 ‘프라다말리아’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는 중국인 여성이 젓가락으로 우스꽝스럽게 피자를 먹는 모습을 광고에 담았다가 중국 내에서 대대적인 불매 운동과 함께 상하이 패션쇼가 취소되는 등 거센 역풍을 받은 바 있다. 또 2016년 봄/여름 컬렉션에서 신발 중 하나를 ‘노예(slave) 샌들’이라고 명명했다가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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