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폴리공항 통제권 둘러싼 민병대 충돌,중단 가능성

트리폴리공항 통제권 둘러싼 민병대 충돌,중단 가능성

입력 2014-07-18 00:00
수정 2014-07-18 11: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진탄 민병대 휴전 용의 밝혀…공항은 여전히 폐쇄 상태

리비아의 수도 트리폴리의 국제공항의 통제권을 놓고 다투던 민병대들이 17일(현지시간) 휴전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리비아 서부 해안도시 미스라타에서 온 무장 조직과 지난 5일간 트리폴리 공항 주변에서 치열하게 교전했던 서북부 진탄 출신 민병대 측은 평화적 해결책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고 이날 밝혔다.

진탄 시의회의 대변인 마흐무드 알 하트위시는 “분쟁 당사자들 간에 휴전과 함께 공항을 총리가 이끄는 (평화 중재) 위원회에 넘긴다는 합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리비아의 다른 지역에서 온 무장조직이 압둘라 알 티니 총리의 제안에 따라 앞으로 트리폴리 공항을 보호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스라타 출신 민병대 측에서는 즉각적인 반응이 없었으나 휴전 용의가 사실로 확인된다면 두 무장조직의 충돌에 놀란 리비아 시민들에게는 일단 안도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진탄 민병대 전사들이 집중 배치된 트리폴리 공항의 터미널 건물에는 휴전 용의 발언이 나오기 몇 시간 전에 여러 발의 포탄이 떨어지기도 했다.

현장의 로이터 통신 기자는 건물의 천장에 구멍이 나고 터미널 자체와 영국항공을 비롯한 몇몇 항공사 사무실들의 유리창이 깨졌으며 바닥에는 포탄 한 발이 뒹굴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리비아 정부 관리들은 지난 5일간의 교전으로 최소 20대의 리비아 항공사 여객기가 파손됐다고 말했다.

트리폴리 공항 관제사들은 업무를 중단한 상태여서 국제 항공 교통의 상당 부분이 마비된 상태다.

리비아 정부 당국은 민병대들의 교전을 이유로 트리폴리 공항과 함께 폐쇄됐던 서부 미스라타 공항을 16일 재개했다가 말했으나 트리폴리 공항 관제사들이 이곳의 관제 업무를 겸하고 있어 정상 개통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가재울 맨발길 황톳길 정비 완료”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수색로변 DMC래미안e편한세상아파트 옆에 위치한 ‘가재울 맨발길’ 약 450mm 구간의 황톳길 정비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맞은편 철길 주변에는 반려견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의 관심이 높았던 지역이다. 그동안 가재울 맨발길은 나무뿌리, 돌부리, 모래 등으로 인해 맨발로 걷기에 불편하다는 주민들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최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맨발 걷기가 큰 인기를 얻으며 서대문구 안산 등 여러 곳에 맨발길이 조성됐지만, 가재울 지역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었다. 이에 김 의원은 남가좌동과 북가좌동 주민들로부터 다수의 민원을 받아 맨발길 정비를 강력히 종용하였고, 이번 정비를 통해 맨발길은 황토 30%와 마사토 70%를 혼합해 걷기 좋게 개선됐으며, 주변 녹지 환경 정비와 간이 운동 시설, 벤치 등이 새롭게 설치되어 앞으로 가재울 주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전망이다. 김 의원은 “시의원을 비롯한 지방의원의 역할은 정책 개발과 더불어 지역 주민과 소통하며 서울시 예산을 확보해 지역 발전과 지역 주민의 편익을 도모하는 것이 주된 업무”라고 강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가재울 맨발길 황톳길 정비 완료”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