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銀, AI가 보이스피싱 막아… 대포통장 42% ‘뚝’

KB국민銀, AI가 보이스피싱 막아… 대포통장 42% ‘뚝’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8-11 20:52
수정 2021-08-12 02: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KB국민은행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가동되는 시스템은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응하고자 최근 8개월간의 빅데이터를 AI와 접목해 완성했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난 5~7월 시범 운영한 결과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이전보다 42% 정도 줄었다. 이를 통해 금융사기 피해 1450건(150억원)을 예방했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된다.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라는 게 국민은행의 설명이다. 이 밖에 지난 4월부터 선보인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도 현재까지 약 2만 400건의 악성앱을 차단했다.



2021-08-12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