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인도네시아서 ‘멜론’ 음악서비스

SKT, 인도네시아서 ‘멜론’ 음악서비스

입력 2010-12-08 00:00
수정 2010-12-08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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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을 선언한 SK텔레콤이 자사의 온라인 음악서비스 ‘멜론’을 해외에 진출시키면서 첫 성과를 올렸다.

SK텔레콤은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사업자 텔콤과 협력해 ‘멜론 인도네시아’ 서비스를 현지에서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멜론 인도네시아는 SK텔레콤이 2004년부터 국내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음악서비스 멜론을 모델로 인도네시아에 구축한 음악 포털사이트이다.

멜론이라는 SK텔레콤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해외 사업자와 협력해 현지 사업화에 성공하면서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 육성’ 전략이 구체적인 결실을 맺은 첫번째 사례라고 SK텔레콤 측은 자평했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쌓은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멜론 인도네시아를 통해 인도네시아 음악은 물론 영미의 팝 음악, 한국·중국·일본음악까지 총망라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멜론 인도네시아 서비스를 위해 SK텔레콤은 지난 5월에 텔콤과 함께 합작벤처 ‘PT멜론 인도네시아’를 세우고, 7월부터 5개월 동안 인도네시아 현지의 음악 선호도를 조사하는 등 현지화 작업을 진행했다. SK텔레콤은 PT 멜론 인도네시아의 자본금 약 125억원 중 49%를 투자하고 플랫폼 구축과 서비스 운영 등을 맡았다.

SK텔레콤 측은 이번 서비스를 계기로 국내 콘텐츠의 해외진출이 더욱 용이해지고 이를 통해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 국가 이미지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PT멜론 인도네시아는 사업자 대상(B2B) 개방형 디지털콘텐츠 유통 허브(DCEH) 구축도 병행한다. DCEH가 구축되면 음원사업자, 유무선 통신사업자 등이 영화,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지동섭 SK텔레콤 IPE 사업단장은 “멜론 인도네시아 서비스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시장 전역에 걸친 콘텐츠 유통사업 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북미, 유럽 등 다른 지역 해외사업자와도 협력을 강화해 해외에서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로서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12-08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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