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시장 넓혀가는 롯데마트, 42호점 ‘바탐점’ 개점

인도네시아 시장 넓혀가는 롯데마트, 42호점 ‘바탐점’ 개점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5-24 11:23
수정 2016-05-24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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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마트가 26일 인도네시아 바탐섬에 42호점인 ‘바탐점’을 개점한다고 24일 밝혔다.

 바탐점은 싱가포르에 인접한 인도네시아 휴양지인 바탐섬에 위치했다. 단층 구조에 영업면적은 4433㎡ 규모로 도매 매장으로 운영된다.

 바탐점이 도매 형식으로 운영되는 이유는 지역적 특성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영토가 넓고 1만 7000개 이상의 섬들로 이뤄져 각 지역마다 유통 채널의 발전에 차이가 있다. 자카르타 같은 대도시에는 일반 소매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하이퍼마켓, 기업형 슈퍼 등이 활성화돼 있으나 대도시를 제외한 기타 지역에서는 도매 매장 형태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매 매장에서는 호텔, 리조트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대부분 대량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매장 인근에 거주하는 일반 소매 고객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롯데마트 측의 설명이다.

 롯데마트가 이번에 문을 여는 바탐 지역은 관광 산업 중심의 섬 도시다. 인도네시아의 자유무역지대로 선정돼 다른 지방보다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고 물가, 세금 혜택에 따른 인근 국가의 원정 쇼핑객이 많은 편이다.

바탐점 개점 등을 비롯해 롯데마트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2008년 네덜란드계 대형마트인 마크로 19개점을 인수하며 한국 유통업체 및 롯데그룹 계열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진출 7년 만인 지난해 인도네시아 내 운영 점포 수 40개를 돌파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도매 매장 25개, 소매 매장 14개, 슈퍼 2개점 등 모두 4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인도네시아가 26일 바탐점을 열게 되면 운영 점포 수는 42개로 늘어난다. 롯데마트는 올해 말까지 4개의 점포를 추가로 열어 올해 안에 인도네시아에서 46개 점포를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매출은 2011년 8810억원에서 지난해 1조 150억원으로 15% 이상 늘어났다. 올해 1분기 매출 또한 256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460억원)보다 6.6% 늘었다.

 윤주경 롯데마트 인도네시아사업본부장은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활발한 사업 활동 외에도 장학 활동, 정수공급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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