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음료 인기 1위는 옥수수차…헛개차·마테차 약진

차음료 인기 1위는 옥수수차…헛개차·마테차 약진

입력 2015-01-14 07:46
수정 2015-01-14 07:4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옥수수차가 국내에서 시판되는 차음료 중에서 가장 큰 인기몰이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3분기 차음료 시장 현황을 조사한 결과, 옥수수차 소비 비중이 전체 차 음료의 23.9%(484억원)로 1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과거 녹차 중심이던 차음료 시장이 2006년 ‘V라인 얼굴’을 내세운 광동 옥수수 수염차가 인기를 끌면서 재편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이어 홍차 13.5%(274억원), 꿀차 6.9%(139억원), 여러 재료를 섞은 혼합차 5.6%(114억원) 등 순이었다.

하지만 옥수수차의 비중이 2012년 25.0%에서 2013년 24.7%로 줄어든 데 이어 올해 23.9%까지 떨어진 것을 비롯해 전통차 소비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한 때 전통차의 대표주자였던 녹차의 소비는 4.3%(86억원)에 그쳤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국민 1인당 연간 녹차 소비량은 2008년 35.8g에서 2012년 17.2g까지 떨어졌다.

대신 새롭게 등장한 헛개차, 마테차 등 기타부문 차 매출비중이 2012년 35.2%, 2013년 40.6%에 이어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 45.8%(930억원)까지 치솟았다.

2010년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헛개차의 매출은 2011년 236억원에서 2013년 620억원으로 급성장했고 지난해에는 상반기까지만 318억원을 올렸다.

마테차도 2013년 시장에 출시된 후 다이어트 효과 등을 내세워 인기몰이 중이다.

국내 차음료 시장은 생산액이 2008년 18만7천여t에서 2013년 2배 수준인 37만8천여t으로 늘었고 생산액도 같은 기간 2천539억여원에서 4천649억여원으로 83% 증가했다.

차 구입 장소 비중은 지난해 1~3분기 기준 편의점이 59.3%로 가장 높았고 가격도 편의점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