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약 먹을 때 자몽쥬스와 감기약 주의

고혈압약 먹을 때 자몽쥬스와 감기약 주의

입력 2014-04-03 00:00
수정 2014-04-03 09: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고혈압 환자들은 고혈압약의 종류·성분에 따라 자몽쥬스 등 음식이나 감기약 등 다른 약을 먹을 때 주의를 해야한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고혈압약 복용방법’에 따르면 일단 고혈압약은 혈압을 낮추는 원리에 따라 ▲ 수분 배출을 돕는 이뇨제 ▲ 신경전달물질을 막아 심장박동 등을 늦추는 교감신경차단체 ▲ 심장세포막의 칼슘 통로를 막아 혈관을 넓히는 칼슘채널차단제 ▲ 혈관수축작용 물질(안지오텐신Ⅱ) 생성을 억제·차단하는 제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이뇨제 성분인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푸로세미드 등은 저(低)칼륨혈증을 부를 수 있는 만큼 칼륨이 많은 오렌지·바나나·건포도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게 좋다.

반면 같은 이뇨제라도 스피로노락톤이나 캡토프릴·로사르탄·올메사탄 등 안지오텐신 억제·차단 성분의 경우 반대로 체내 칼륨 농도를 높여 불규칙한 맥박·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어 칼륨 보충제나 칼륨이 풍부한 음식은 피해야한다.

암로디핀·니페디핀 등 칼슘채널 차단 고혈압약을 먹었다면 2시간 정도는 자몽쥬스를 마시지 않아야 한다. 자몽쥬스가 칼슘채널 차단 효과를 지나치게 키워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칼슘채널차단제 성분 가운데 베라파밀은 수분이 대장에서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변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수분·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아울러 나프록센·이부프로펜 등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물(NSAID)과 감기약 등은 혈압을 높이는 물질이므로 고혈압약 복용자는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