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프리미엄시장 확대…소비·서비스업 공략 가속”

“中프리미엄시장 확대…소비·서비스업 공략 가속”

입력 2011-03-07 00:00
수정 2011-03-07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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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산업계 반응

중국 정부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하향 조정에 대해 우리 기업들에서는 소비와 서비스 업종을 중심으로 중국 진출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6일 산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20일 대중 수출 금액은 60억 달러 정도. 이는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25.9%에 해당한다. 중국의 성장률 목표 하향 조정은 표면적으로는 우리나라의 수출 감소를 의미한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중국 성장률이 1% 포인트 떨어지면 우리나라 수출 증가율도 0.72% 포인트 하락한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국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전망이다. 이봉걸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중국이 경기 침체를 유도하거나 급격하게 산업 구조를 바꿀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다.

대기업들은 중국 내수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최근 중국 현지에서 내수시장을 겨냥해 완성차 제품 생산을 늘리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중국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더욱 주목하게 됐다는 것은 프리미엄 시장이 더욱 커진다는 뜻”이라면서 “중국 현지화와 고객 만족도 향상 등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봉걸 연구원은 “우리 기업들은 중국 소비시장 확대에 따라 화장품과 식품 등 소비재와 더불어 전자, IT 시장에 대한 진출을 본격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1-03-07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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