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를 초등1학년이 이해할까요?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를 초등1학년이 이해할까요?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9-21 17:19
수정 2017-09-21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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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81% “입학 전 선행 불가피”

학습속도가 더딘 아이에 대한 교사의 개별지도 여부
학습속도가 더딘 아이에 대한 교사의 개별지도 여부 자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올해부터 초등학교에서 글을 깨우치게 하는 ‘한글 책임교육’이 시작됐으나 학습부진아에 대한 개별지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한글 선행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82%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21일 밝힌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다. 설문조사는 지난 11일부터 열흘간 초등학교 1학년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결과, 응답자 143명의 81.8%(117명)가 “수학 등 다른 과목 교과서와 보충자료에 글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이 있어 한글 선행학습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앞서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발표하면서 초등학교 한글 교육을 체계화·강화하겠다고 발표했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한글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하던 한글 선행교육 문제를 유아 교육과정(누리과정)과 연계해 해결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초등 1∼2학년 한글교육 시간은 60여시간으로 종전 27시간보다 대폭 늘어났다.

특히 ‘아이들이 한글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학교에 입학한다’는 전제를 깔고 수학 등에서 ‘스토리텔링’ 비중은 크게 줄였다. 교과서에 한글이 많이 나오지 않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사걱세는 “초등 1학년 수학교과서를 보면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와 같은 초등 3학년이 돼서야 배우는 문장들이 나온다”면서 “이런 교과서라면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따라온 초등 1학년생은 수학 수업을 따라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한글교육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56.7%(81명)였고 ‘만족하지 않는다’는 43.3%(62명)로 나타났다.

‘교사가 한글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친다’는 응답자는 61.5%(88명)였고 ‘그렇지 않다’는 응답자는 38.5%(55명)였다.

‘한글 학습이 더딘 학생에 대한 개별지도가 이뤄지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는 응답자는 29.4%(42명)에 그쳤고 70.6%(101명)는 개별지도가 없다고 답했다.

초등 1학년 1학기 때 알림장쓰기와 받아쓰기, 일기쓰기 등 한글 쓰기 과제가 주어진 적 있느냐는 질문에는 각각 응답자 58.7%(84명)와 71.3%(102명), 65.7%(94명)가 실시되지 않았다고 했다.

응답자 67.8%(97명)는 초등학교 입학 전 한글교육을 시켰다고 했고, 이중 56.7%(55명)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정규수업을 통해 한글을 가르쳤다고 밝혔다.

박현갑 기자 eagledu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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